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업가 정신과 사례

by 파파야1 2023. 7. 1.
반응형

1. 기업가 정신

기업가 정신(Entrepreneurship)기업의 발전을 위해 새로운 도전과 혁신을 함으로써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기업가의 정신이다. 불확실한 상황이나 위험이 있어도 그 안에서 기회를 찾아내 도전하는 자세는 기업가에게 필요한 요소이다. 기업가의 유형은 중소기업, 확장가능한 스타트업, 대기업, 사회적 기어 등으로 분류한다.

2. 기업가 사례

1) 창업 : 미국전역에 레모네이드를 판매하는 17세 소녀 

미카일라 울머(Mikaila Ulmer: Mikaila)Me & the Bees Lemonade의 설립자이다. 그녀는 4살 때 아마씨 레모네이드 할머니의 레시피를 사용하여 사업을 시작했다. 할머니로부터 받은 레시피는 레모네이드에 굴벌을 넣는 것이 특징이다. Mikaila의 레모네이드는 인기를 얻었고, 그녀가 겨우 10살이었을 때 TV "Shark Tank"에서 계약6만 달러, 한화 6700만원)을 맺었다. 미 앤 더 비즈 레모네이드는 현재 미국 전역의1, 500개가 넘는 다양한 가게에서 판매되고 있다. 그녀의 회사는 연간 36만 병 이상의 레모네이드를 판매하고 있으며 미 최대 슈퍼마켓 체인 '홀 푸드 마켓' 등과계약을 체결했다. 그녀는 레모네이드 판매수익금을 꿀벌보호단체에 기부하고 잇다.

2) Mr. Cory의 쿠키

코리 니에베스(CoryNieves): 코리는 코리 씨의 쿠키의 설립자이다. 그는 여섯 살 때 어머니의 차를 위한 돈을 마련하기 위해 핫 초콜릿을 팔면서 사업을 시작했다. 그의 쿠키는 주목을 받았고, 그는 결국 다양한 맛과 제품을 제공하며 사업을 확장했다. 코리의 쿠키는 잡지에 실렸고, 심지어 텔레비전 쇼에도 출연했다. 엄마인 Lisa는 미혼모와 위기에 처한 아이들을 돕는다.그녀의 목표는 최소 70%의 미혼모를 고용해 다른 방법으로는 가질 수 없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3) '모스 보스'나비넥타이 브랜드

모지아 브리지스(Moziah Bridges ,21세): Mo's Bows의 창시자는 Moziah이. 그는 9살에 자신의 나비넥타이를 디자인하고 만들면서 사업을 시작했다. Moziah의 스타일리시한 나비넥타이는 인정을 받았고, 그는 NBA와의 파트너십을 확보했다. Mo's Bows는 그 이후로 확장되었고, Moziah는 패션 산업에서 가장 어린 기업가 중 한 명으로 인정받았다. 브리지스의 엄마는 '어른이 될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다. 꿈과 열정이 있다면바로 실천에 옮기면 된다고 하여 아들의 창업을 적극도왔다. 장학재단을 만들어 또래를 도우며 '공동체를 돕는 데 좋으리아 생각했고 자신이 할 일이라고 했다.

4) 목욕폭탄

이사벨과 캐롤라인 버코: Bercaw 자매는 Da Bomb Bath Fizzers의 설립자이다. 그들은 겨우 열 살과 열한 살 때 지하실에서 목욕 폭탄을 만들며 사업을 시작했다. 그들의 제품은 인기를 얻었고, 다밤 배스 피저스는 이제 주요 소매점에서 판매되는 성공적인 목욕 및 미용 브랜드이다

5) 17세 CEO의 수백만달러 사업 '졸리팝'

알리나 모스(Alina Morse)는 최연소 '앙트레프레너(Entrepreneur)'잡지 표지를 장식한 CEO 로 아마존의 베스트셀러 사탕브랜드인 졸리팝(Zolipops)의 대표다. 졸리팝의 사탕은 충치예방을 해주고 치석제거 효과도 있는 건강사탕이다. 브랜드 미션은 '소비자에게 더 건강한 미소를 선사하는 완벽한  사탕'을 만드는 것으로 무설탕 제품이다.  사탕에 자일리톨과 에리트리톨이 들어 있어 입속 PH를 높이고 치아 애나멜을 튼튼하게 해준다. 제품으ㅡㄴ 졸리팝, 졸리드랍, 재피태피 3종류이며 맛은 딸기, 파인애플,오렌지 맛이 있다. 졸리팝의 수익 중 10%는 구강 건강 혜택을 주기 위해 학교나 유관단체에 기부된다. 

3.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

기업가 정신의 구성요소 5가지로 혁신성(innovativeness), 진취성(proactiveness), 자율성(autonomy), 경쟁적 공격성(competotive aggressiveness), 위험감수성(RiskTaking)을 든다. 기업가 정신의 핵심적인 개념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New value Creation, 결과)하려는 동기와 실천하는 활동(과정)이다. 예를 들면 에디슨의 백열전구 발명, 스티브잡스의 스마트폰 개발, 허니버터 칩개발, 세계최초의 김치냉장고 개발(딤채)이 있다. 모두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려고 시도하였고 그 결과 전에 없었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앞서 살펴본 이 젊은 기업가들은 창의력, 결단력, 그리고 열심히 일하면 아이들이 성공적인 사업을 시작하고 지역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들은 다른 야심 찬 젊은 기업가들에게 영감을 주는 본보기가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