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청소년 경제교육의 필요성, 시기별 금융·경제교육, 경제교육 목표

by 파파야1 2023. 6. 5.
반응형

1, 청소년 경제교육의 필요성

학생들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경제교육 분야는 '생활에 도움이 되는 금융지식(50.4%)과 경제현실에 대한 이해(21.6%)이다.

학교에서 경제를 가르키는 사회과 선생님의 99.1%가 학생대상의 경제교육이 중요하다고 답한다. 경제교육이 필요한 이유로 '경제여건과 상황이 계속변화하고 있어서'이다.  사람이 일사을 살아 가면서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고 소비하며, 노동ㄹ을 제공하고 공급받으며 돈을 빌리고 갚고 세금을 내고 보험 연금에 가입하고 저축과 투자를 한다.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기술혁신이 진행되는 지금, 경제 지식을 습득하고 실생활에서 힘을 발휘할 수 있는 경제역량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우리나라의 금융· 경제교육 실태는 자녀들에게 경제와 금융에 대해 관심을 갖고 지도하는 것이 우선이지만, 스탠더드앤드푸어스와 세계적인 여론조사 기관 갤럽 등이 공동으로 실시한 '전세계 금융 지식 조사'에서 우리나라는 조사대상 148개국국 중 77위로 우리나라 성인들의 금융지식과 이해도가 다른 나라에 비해 비교적 낮게 조사되었다. 이러다보니 자녀들에게 제대로 된 금융과 경제 교육을 하기가 어렵고 학교에서 조차 금융관련 내용은 적은 비중으로 다루는 만큼  금융경제 교육은 곡 필요하다. 

2. 시기별 금융· 경제 교육

바람직한 금융. 경제 교육은 4단계로 나누어 적용했으면 한다.

1) 취학 전 자녀에 대한 적용방법

경제마인드를 키워 주기 위해 좋은 일을 하거나 칭찬을 받을 때마다 칭찬스티커를 붙여준다. 스티커가 일정량 모아지면 용돈을 준다. 돈은 거져 생기는 것이 아니라 노력의 대가임을 깨닫게 해 준다. 적은 돈을 한두푼 모으면 더 좋은 것을 소유할 수 있다는 돈의 가치에 대한 배움과 동기유발이 자연스럽게 일어나도록 습관화 하는 것이다.

2) 초등학생시기

저학년 때 아이 이름으로 된 통장을 개설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용돈을 아껴 근검, 절약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다. 저금통에 수시로 용돈을 모은 후 한달이나 기간 주기로 가까운 은행을 방문하여 예금하며 금융기관과 친숙해 지는 것은 물론 목돈마련의 경험을 체험하며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3) 중학생 시기

주기적으로 용돈을 주시는 부모님들이 많아 초등때보다 수입이 급격히 느는 시기로 용돈기입장을 쓰는 방법을 알려 주고 꾸준히 작성하게 하면 선택과 기회비용, 절제와 인내, 계획적인 소비습관을 기르는데 큰 도움이 된다. 명절 때 받는 용돈으로 주식과 채권을 구입해 보는 것도 투자의 교육이 될 수 있다.

4) 고등학생 시기

금융 관련기관을 직접 방문해 금융시스템을 체계적이고 심도 있게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한국은행과 금융감독원 금융교육센터, 한국거래소,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에서는 사전에 신청한 학생들에게 다양한 금융 및 경제활동을 경험하게 한다. 은행의 청소냐ㅕㄴ금융교육센터에서는 은행직업체험, 금융사기 예방교육 등을 받을 수 있다.

 

3. 청소년 금융·교육의 목표

금융· 경제 교육으로 경제적 자립심을 키워야 한다고 본다. 금융, 경제 마인드를 통해 4차 산업이라는 시대상황에 맞게 새로운 시대를 살아가야 하는 청소년들에게 물고기를 잡아주는 것이 아닌 물고기를 잡는 방법 등을 익히게 하여 스스로 부를 형성하며 바르게 사용하는 지혜를 가르치는 것이 경제 교육의 목표라 할 수 있다. 살아가는 과정에 있어 합리적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지식과 제혜를 함께 배워햐 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