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경제 공부 방법

by 파파야1 2023. 6. 17.
반응형

1. 경제기사 읽기

경제 공부의 첫 단추로 '신문기사 읽기'를 언급하는데 신문을 일는 가장 큰 목적은 "용어에 익숫해지고 지금 가장 큰 화두가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함이다" 경제 신문을 읽는 것은 현재의 경제 동향, 금융 시장 및 경 뉴스에 대한 정보를 계속 얻을 수 있는 귀중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스크랩은 자신의 필요에 따라 정보를 수집, 분류, 정리하는 활동으로 스크랩을 꾸준히 하면 신문읽기에 재미가 붙을 수 도 있다.

 

2. 기사를 읽는 방법

평판이 좋은 경제 신문을 선택하여 포괄적인 경제 보도와 신뢰할 수 있는기사로 유명한 신문을 찾아본다. 국내신문으로 매일경제, 한국경제 등이 있고, 국외로 월스트리트 저널, 파이낸셜 타임즈, 블룸버그, 이코노미스트 등이 그 예이다. 정기적인 접근을 위해 디지털 또는 인쇄판을 구독하는 것을 생각해 본다 . 헤드라인으로 시작하여 오늘의 주요 기사를 간략히 살펴본다. 이렇게 하면 가장 관심 있는 영역을 파악하고 독서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리드 단락을 읽는다: 자신의 관심을 끄는 기사들은, 주요 단락이나 처음 몇 개의 문장을 읽으면 주요 요점이 요약되고 전체 기사를 읽을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관련 섹션에 초점을 맞춘다: 경제 신문은 보통 금융, 시장, 산업, 기술 및 글로벌 뉴스와 같은 광범위한 주제를 다룬다. 자신의 관심사나 전문 분야와 가장 관련이 있는 섹션을 식별하고 이에 집중한다.

경제제 신문은 종종 재정 및 경제 용어를 사용한다. 주식, 채권, 경제 지표 및 금융 시장과 관련된 일반적인 용어를 숙지하고 익숙하지 않은 용어를 발견하면 나중에 메모를 하고 검색하여 이해력을 높인다. 시장 업데이트를 따라 주가, 시장 지수, 통화 및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금융 시장 섹션에 주목한다. 이를 통해 시장 동향과 투자 심리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의견 기사 및 사설 분석: 경제 신문은 종종 전문가와 업계 관계자들이 쓴 의견 기사와 사설을 게재하는데 다양한 관점을 제공하며 특정 문제를 보다 깊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경제 신문에는 종종 관련 데이터와 통계를 보여주는 차트, 그래프 및 표가 포함된다.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기사의 주요 요점을 뒷받침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시각 자료에 주목한다 경제신문은 국제 뉴스에 대한 지속적인 정보 제공으로 세계 경제 발전과 국제 시장을 다룬다. 글로벌 이벤트가 지역 경제 및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여 다각적인 관점을 갖는다. 경제 신문에는 추가 콘텐츠, 업데이트 및 대화형 기능을 제공하는 온라인 플랫폼이 있을 수 있다. 여기서 다루는 주제를 보다 포괄적으로 이해하려면 이러한 리소스를 탐색하는 것을 생각해 본다 경제 신문을 읽는 것은 지속적인 학습 과정이라 일관성을 유지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식을 개발하고, 복잡한 주제에 대한 이해를 넓히기 위해 추가 리소스를 탐색하는 것을 즐겨라.


내가 편하게 기록할 수 있는 매체를 이용한다. 최근에는 신문기사를 스크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의 앱(라이너: Liner, Pocket,Notion)이 출시되어 있으나 어떤 기능을 사용하건 간에 코멘트를 달 수 있는 기능이 있어야 한다. 경제기사 테마는 주식/부동산 외에 통화정책, 국제금융, 환율 등 다양한 분야로 정리할 수 있다. 재테크수단으로 가장 많이 접하는 것이 주식과 부동산이다. 주로 헤드라인 기사나 종이 지면으로 1~3면 이내에서 고르면 흐름을 따라가기 쉽다.  기사에 나오는 모르는 단어를 다 찾아볼 수는 없고 몇개씩만 찾아 정리한다. 사전적 용어와 내가 이해하는 정도의 수준이면 족하다. 기사의 핵심은 제목에 다 담겨 있어 형광펜으로 밑줄을 긋거나 1~2줄로 요약한다.기사의 핵심 키워드를 하나 뽑아 위에 적어둔다.

 

 

반응형